척추크리닉>척추압박골절
척추 압박 골절

특별한 증상이 없고 만성적인 특성을 가진 골다공증. 골다공증이 진행된 노년층의 뼈 조직은 크게 약화되어 낙상뿐만 아니라 재채기나 기침과 같은 작은 충격에도 척추압박골절과 같은 심각한 질환이 올 수 있으므로 고령자들은 주의해야 한다. 척추압박골절이란 퇴행성변화로 인하여 골밀도가 낮아지면서 푸석푸석해진 척추 뼈가 기침이나 재채기 같은 가벼운 충격에도 쉽게 주저앉고 깡통처럼 찌그러지는 질환을 말합니다. 정상 척추뼈와 비교해 볼 때, 앞쪽으로 납작하게 찌그러진 형태가 되기 때문에 압박골절이라고 부릅니다.

이미지1. 정상척추뼈 / 이미지2. 1마디 척추골절/ 이미지2. 2마디 척추골절
척추압박골절의 증상
척추압박골절이 생기면 허리나 등에 심한 통증이 오기 때문에 일상생활이 어렵고, 찌그러진 척추뼈로 인해서 몸이 점점 앞으로 굽어지는 척추전만증이나 몸이 옆으로 구부러지는 척추측만증 같은 변형이 올 수 있으며 어깨 등 신체 다른 부위에서도 2차 통증이 발생합니다.
또한, 주위의 척추 뼈도 함께 약해져 연쇄적으로 골절이 일어날 확률도 커집니다. 이로 인해 키가 줄고 허리는 굽게되며 구부러진 척추 뼈는 가슴과 배를 압박해 심장, 폐 기능을 떨어뜨리고, 소화기능을 약화시키게 됩니다.
- 꼼짝할 수 없을 정도로 등과 허리가 아프다
- 누워있다가 자리에서 일어나거나 걸으면 통증이 심해진다
- 등, 허리가 약해져 몸이 점점 앞으로 굽는다
- 가슴, 아랫배, 엉덩이까지 통증이 뻗어나간다
척추압박골절의 비수술 치료
신경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는 통증에 대한 약물치료와 물리치료, 보조기착용을 통해 치료합니다.
척추압박골절의 수술치료
척추체성형술
과거, 척추 압박골절이 발생하면 침상에서 안정을 취하는 방법 외에는 별다른 치료법이 없었습니다. 고령자들의 경우 오랫동안 누워지내면 골 손실이 심해지고 심장, 위장 등 모든 장기의 기능이 급격히 떨어지게 됩니다. 계속 방치하게 되면 욕창, 폐렴, 영양실조로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이런 불편을 개선하기 위해 새로 개발된 방법이 척추체 성형술입니다.
척추성형술은 주사기와 비슷한 특수장비로 골절된 부위에 액체상태인 골시멘트를 주입하여 굳히는 방법으로 간단한 국소마취로 15~20분 만에 시술이 가능하고 절개하고 꿰매는 수술적 부담이 없으며, 시술 직후 통증이 사라지고, 입원기간도 길어야 1~2일 정도로 일상생활 복귀도 빨라 간단한 치료에 비해 효과가 매우 뛰어나 많은 사람들에게 시술되고 있습니다.
치료방법 상세보기
- 척추 비수술치료
- 오존주사치료 click
- 중화치료 click
- 경막외신경성형술 click
- 척추 수술치료
- 경피적수핵성형술 click
- 미세현미경수술 click
- 내시경 디스크제거술 click
- 척추체성형술 click
- 인공디스크치환술 click
- 연성고성술 click